Rest in peace, dmr
Dennies MacAlistair Ritche (dmr) 사망. (실제 날짜는10/8일이라 한다)
여기서 그의 명복을 빌어본다.
지난 주의 스티브 잡스 사망도 슬픈 일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데니스 리치의 사망이 더 임팩트 큰 일.
간단히 말해서, 우리가 현재 쓰고 있는 SW의 가장 밑 바닥을 지탱하는 기술과 개념이 데니스 리치 손에서 태어났다.
-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가장 널리 쓰이는 C 언어의 창시자다; 우리가 쓰는 linux, Windows는(아마?)는 C 기반의 커널로 되어 있다. 대표적인 웹 서버 (아파치나 nginx) 역시 C로 만들었다. 그리고 이 C로 Unix를 재 작성(!)해서 ‘앞으로 OS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관해선 사실 상 결론을 내려버렸다. – 더불어 이 두 업적으로 1983년에 켄 톰슨과 함께 튜링 어워드를 받았다.
- 내가 가장 사랑하는
*nix
의 일관성 – 간단한 텍스트 기반 I/O의 프로그램을 연결해주는 파이프. - 현대적인 개념의 C-runtime IO 방식을 고안.
- 내가 읽어 본 가장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는 프로그래밍 책 – The C Programming Language의 저자.
좀 더 쓰자니 그냥 여길 링크: http://j.mearie.org/post/11385959754/rip-dennis-ritchie 에 더 잘 정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