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tPack: WordPress.com의 기능을 설치 형 블로그에서도

WordPress는 GPL v3 에 따라 배포되는 Free/Open Source SW다. 이걸 개발하고 있는 Automattic은 설치 형 블로그로 WordPress를 제공하고, 이와 별개로 WordPress.com 을 통해 무료 및 유료 서비스도 한다. 얘네 핵심 사업 모델이 이 WordPress.com 인데, 설치 형 WordPress에서도 이 사이트에서만 제공되는 기능 중 일부를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WordPress.com 의 통계 기능1 을 설치 형 블로그에서도 그냥 쓸 수 있게 해준다 – 다만 무료라도 WordPress.com 계정이 있긴 해야 함. 스팸 댓글 혹은 트랙백을 막는 Akismet 의 서비스도 일정 규모 이하의 사이트에서는 공짜다. 더불어, wp.me 로 짧은 URL을 만들어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최근에 WordPress.com 에서만 제공되던 기능들 중 일부가 JetPack이란 이름의 플러그 인2) 으로 새로이 제공되는 걸로 바뀌었다. 몇 가지는 기존에 서로 다른 플러그 인으로 존재하거나, WP.com 밖에서도 쓸 수 있게 해주던 것이고, 몇 가지는 내가 생각하기에는 구현 방식의 한계로 다른 프로그램 없이는 잘 안될 거 같은 기능이다. 예를 들어3 서버에 LaTeX이 있어야 적당히 돌 거 같은 LaTeX 지원이라거나…

관리자 메뉴에서 실제 페이지는 이런 식이고, 통계나 공유 기능처럼 약간의 설정이 필요한 녀석들은 추가 메뉴가 들어있음.

jetpack-page

현재 지원되는 기능은 전부 무료고, “Coming soon…” 으로 표시된 자리가 있으니 앞으로 몇 가지 기능이 더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WordPress.com에서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 방식을 생각할 때, 추후에 추가되는 플러그 인, 혹은 JetPack 자체가 기간 당 사용료를 받는 모델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는 것 같다. Akismet 처럼 소규모 사용자에겐 계속 무료일 수도 있고 말이다. 뭐 이건 어디까지나 내 추측; 이 기능들 중 상당 수는 WordPress 설치 자체에서 제공할 수 있는 기능도 아니고, 설치 형 사용자들도 원할만한 기능들이 꽤 많이 있으니, 앞으로 이것도 얘네 사업 모델의 일부가 될 것 같다. WordPress.com 을 몇 가지 이유로 안 쓰는 사람들도 꽤 있고, 그 중 일부는 그래도 WordPress.com의 일부 기능(통계, LaTeX, …)을 쓰고 싶어하니까 말이다.

그리고 이런 기능이 WordPress.com이 다른 WordPress hosting 서비스에 대한 edge가 될 듯…


  1. 페이지 별 방문 수, 일별 통계, 참조 페이지 목록, 검색어 등. ↩︎

  2. Mozilla에서 제공하는 PlugIn SDK의 이름이랑 겹친다; 이미 Mozilla 소프트웨어 재단이랑 얘기가 되어서, 이름을 쓰는데 큰 문제(?)는 없다고 한다. ↩︎

  3. 원격 서버를 통해 가능은 하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