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 2.7에 추가될 기능 목록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있는1 블로깅 툴인 WordPress의 새 버젼(=2.7 hemorrhage) 기능 목록을 주 개발자 중 한 명인 Ryan이 정리해놨다.

내가 써 본 것 위주로 적당히 스크린샷을 따봤다.

새로운 관리자 UI

몇 번 언급했었던 사항인데, 2.6 버젼에서 크게 바뀌었던 관리자 UI가 다시 한 번 꽤 큰 변화를 맞는다. 2.6 개발하는 동안 시험용 브랜치였던 CrazyHorse 의#160; UI가 새 UI로 결정되었다.

새로운 포스트 편집 메뉴/기능

편집 메뉴의 각종 부가 정보 박스(meta box)들을 숨기거나, 꺼내거나, 쉽게 설정하고 + 필요에 따라 보이게/안보이게 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리고 위젯 배치 메뉴처럼 각 메뉴들의 순서나/위치를 드래그 & 드랍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확실히 Web 기반 UI도 데스크탑의 그것을 꽤나 따라간 느낌.

화면 오른쪽 사이드바 부분의 Publish라거나 Tags라거나, 혹은 지금 화면에선 숨겨놓은 메뉴들의 순서를 바꾸거나, 안보이게 하거나 하는게 쉽게 된다. 즉 페이지 다시 읽기 없이 잘 돈다는 것.

그리고 Publish 메뉴의 “Stick this posts to the front page"를 클릭하면 첫 화면에 맨 먼저 나오는 — 공지사항 페이지 등으로 쓰면 될듯 — 포스트가 된다. 이건 플러그인 같은 걸로 많이 구현되었고 + 여려명이 요구하는 기능이라 추가 된듯하다.

Content 메뉴의 열 숨기기/보이기 설정 + 빠른 편집 기능

포스트나 페이지 혹은 댓글 전체 목록을 볼 때, 제목/날짜/쓴 사람/메일 주소/… 의 정보가 표시되는데, 이게 번잡하다! 싶으면 이걸 숨기게 만드는 메뉴가 추가되었다. 하나 앞의 스크린샷에서 나온 Advanced Options 같은 부분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보인다. 물론 앞의 스크린샷의 경우엔 포스트 편집 페이지의 옆/아래 있는 메뉴들을 보이게/숨기게 만드는 기능을 한다.

hide_content_column 내 경우엔 여러 저자가 있는 블로그가 아니라서 저자(author) 란을 보이지 않게 했다.

그리고 각 포스트 타이틀 밑의 작은 메뉴 들 중에 Quick Edit 메뉴를 고르면, 태그나 날짜 정보, 카테고리 등을 쉽게 수정할 수 있게 해주는 즉시 편집 페이지가 뜬다. 다만 아직 완전히 구현된 것은 아니고 11월에 나올 것.

quick_edit

그리고 댓글 목록의 경우엔, 그 자리에서 저렇게 한 화면 안에서 댓글에 대한 답변을 한다거나 할 수 있게 되었고 + 꽤 많은 사람들이 요구하던 답변에 대한 답변 (threaded comment) 기능이 추가된다.

기타 추가 사항

스크린샷을 찍기엔 애로사항이 꽃 피는(…) 추가사항들도 있다.

댓글을 XMLRPC로 편집한다거나 – 원문에도 있는 얘기지만 iPhone 같은데선 유용할 듯 싶다 — Windows Live Writer 같은 툴들은 XMLRPC로 포스트/페이지를 편집한다 — gmail 처럼 키보드 핫키를 쓸 수 있고, 이걸로 댓글관리 하는 기능도 추가된다.

그리고 이전 버젼부터 주 내용인 WordPress/Plugin/Theme 등의 자동/원클릭 업데이트 기능이 강화된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FTP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기능인데, SFTP를 통해서 업데이트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기능이 강할 수록 비전산전공자들이 설치형 블로그를 쓰기에 편해질 것 같다. WordPress.com 같은 호스팅 서비스를 쓰는걸 권하긴 하지만…

 

그 외에도 개발 블로그나 Trac 커밋로그에 남아있는게 있지만 나중에 정리해야.


  1. 호스팅 서비스인 WordPress.com의 트래픽은 naver.com 의 전체 트래픽 꽤나 위다. 설치형 서비스인 WordPress.org의 툴까지 합친다면 아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