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란

혹은 SW 엔지니어란건,[1]

…인 사람이 아니라,

…인 사람이란 느낌. 근데 후자가 훨씬 재밌지 않나요(…)

“소프트웨어, 누가 이렇게 개떡 같이 만든거야; why software sucks” 가 오늘 도착해서 읽는 중인데 초반부에 나오는

수동 변속기가 달린 차를 구매할 생각이 있냐?

라는 질문에 프로그래머들은 평균적으로 60% 이상, 일반인(…)은 1/8 정도가 그렇다고 답한다는 것, 그래서 프로그래머들이 보통 사람이 쓰기 힘든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하는 부분이랑 뭔가 비슷한 느낌;

ps. 그런 의미에서(?) 대학을 갓 졸업한 정도의 프로그래머가 — 물론 전산 전공을 충분히 듣고 졸업한다고 가정할 때 — 대략 4~6시간 걸려서 풀만한 프로그래밍 퍼즐이 뭐가 있을까 고민 중. 알고 있는 분이라면 추천 좀(…).

  1. Num3rs 2시즌 18화 All’s Fair 에서 캡쳐. 전산이나 수학 전공자가 보고 있다보면 (어이없어서) 웃게 되는 얘기가 꽤 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재밌게 보고있는 드라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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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in

나는 ...

14 thoughts on “프로그래머란”

  1. deisys / 오래걸리면 어차피 걸러내지는거고요(…)

    doongk / 오늘 저 에피소드 다시보다가 참 … 해서(…)

  2. 지나가다 보고 씁니다 ^^;
    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써먹었던게, Recursive로 해결하기 힘들정도의 큰 이미지에 대해서, Segmentation을 이용한 영역 분할을 시키는거였습니다.
    예를 들면,
    1) 10000×10000의 8 bit 이미지가 주어집니다.
    2) 이미지에서 가장 면적이 넓은 영역 3개를 순서대로 검색합니다.
    (0은 빈공간으로 정합니다)
    3) 출력 결과는 해당 영역의 외적 Rectangle입니다.

    자료구조만 제대로 배웠으면 쉽게 솔루션을 떠올릴 수 있고, 코딩도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꽤 괜찮았습니다.
    공부를 제대로 안했으면 문제의 함정에 빠져서 허우적 거리더군요 ^^;

  3. n * n 스도쿠 풀기 정도?
    면 특별히 “외워야”하는 지식이 없더라도
    대학 지식만 있으면 “보통” 전산과 대학생은 4시간 안에는 하지 않을까요?
    군주님은 10분만에 하시겠지만 ㄷㄷㄷ

  4. DarkAngel / 적당한 시간에 할만한 이미지 처리라는 것도 있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

    nansunho / 적당할지도 모르겠네. 근데 나 수도쿠 푸는거 처음에 짤 때 인간이 생각하는 방식으로 짰는데(…).
    근데 나중에 짠 백트랙킹이 몇 배 빨라 + 못푸는 것도 없어 Orz

    A2 / 제 친구 중에 “오토는 차가 아니다!” 라고 차를 팔아버린 놈도 있어요 Orz

  5. rein// 프로그래머들은 평균적으로 60% 이상이 수동을 산다는 이야기에 웃어버렸습니다. ㅋㅋ

    DarkAngel// 우연히 제가 취미로 만드는 프로그램에서 지난 주에 넣었습니다. ^^

  6. 혼자 타고 갈 때면 매뉴얼이 좋겠는데
    옆에 안경 미인이 타고 있으면 오토가 좋을 것 같아요.

  7. Pingback: rein's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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