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돌아보기

2021년에는 창업하고 8년간 다녔던 회사를 떠나고, 아예 다른 업게인 스타트업 회사에 들어갔다. 새 회사에서 받은 느낌들을 여기 정리해보겠다. (입사 첫 해에 반 년 다닌 걸로는 내가 새로운 환경에 신나서 쓰는 것과 구분이 안될것 같아서 올해 몰아서 쓴다) 아래는 떠오르는대로 쭉 써본 내용.

  1. 게임 회사랑 게임 관련된 것을 만드는 회사를 다니다가 웹 서비스 만드는 회사로 가면서 걱정은 좀 했는데, 생각보다 바뀌는 것은 없더라. 프로세스나 VM이 죽었을 때 신경을 훨씬 덜 써도 되는 정도의 차이가 있고. 실시간 멀티플레이 있는 게임 서버가 죽으면 저장 안되는 상태가 있을 수 밖에 없으니 이건 뭐 어쩔 수 없나 싶기도 하다. 같은 프로세스가 수 대 – 수십 대 (정말 잘된 경우 수백 대) 정도에서 수십 대 – 수천 대에서 돌리는 환경으로 옮긴 것도 있는 것 같고.
  2. 개인적으로 느낀 제일 큰 변화. 사무실에 서버 머신이 하나도 없다. 이전 회사는 코드 저장소, 리뷰 도구, CI 서버, 그리고 개발 환경을 모두 사내에 두었고 이걸 위한 별도의 서버실과 전기 공사가 필요했었는데, 옮겨보니 이거 다 클라우드에 두고 다. 이 부분 덕에 원격 근무하긴 더 편했던 것 같다. VPN 대역폭 모자라서 삽질하는 경우도 없고. 이런 방향이 비용은 좀 더 비쌀 것 같은데 인원 수가 더 많으니 1:1로 비교하긴 어렵겠지 (특히나 관리 비용 측면에서?)
  3. 경력 기간 내내 C++과 python을 주로 썼는데, 이젠 golang 을 주로 쓰는 환경으로 넘어왔다. 이전까지 짠 go 코드가 100줄 정도일텐데(…) 다행히 적응 잘해서 잘 쓰고 있다. 대략, type있는 python같은 느낌. 코드 구조는 C 언어에서 OOP하는 것처럼 작성하고 있음. 역시 나중에 나와서 test를 짜는게 기본 내장인 언어는 편하다는걸 다시금 느끼고 있다. C++에선 정말 모든 수준 (전처리기, 컴파일 시간, 링크 시간)에서 손목을 비틀어서 테스트하는 느낌이면 나중에 나온 언어들은 이게 쉽거나 (python, C#, java, …) 아예 언어 툴체인/런타임 수준에 기본 내장(rust, go, …)된게 상당히 편리.
  4. 주 작업 환경이 랩탑이 되었다. 회사 모든 개발 환경은 (SWE기준으로) macOS 랩탑이다. 어쩌다보니 go만 쓰는게 아니고 python이랑 java도 쓰는 사람이 되었는데 — 20년 다 되어가는 경력 중에 최초로 Java가 나와버렸다. Orz — IDE는 VSCode 하나로 처리하는 중. (사내에서 추천하는 툴들은 JetBrains 꺼긴한데 내가 선호하는 툴은 아니라서) 전에는 원격으로 맥북엔 VSCode 에디터만, 원격에 language-server와 다른 툴체인을 돌렸는데 이젠 다 랩탑에서 돌리니 메모리 요구량이 빡쎄다. 16 GiB는 부족한듯. 그래서인지 회사에서 연초부터 지급하던 랩탑은 메모리 32 GiB더라 + 요청하면 바로 새거 준다곤 하던데… 내년 3월에 M2 맥북 프로 새로 나올거라는 루머가 있으니 그것만 믿고 버티는 중.
  5. On-premise랑 AWS만 쓰다가 GCP로 넘어옴. GCP는 제공하는 서비스의 성숙도가 너무 들쭉날쭉한데, BibQuery나 bigtable은 state-of-the-art 라고 생각한다. GKE도 좋다는데 내가 AWS ECS나 EKS를 안써서 비교를 못하겠네. 다만 GCP compute은 정말 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다. EC2 쓰다 이거 쓰면 화낼 사람 좀 나올 것. GCS는 S3만큼 편하진 않은데 그냥 저냥 괜찮은 것 같다.
  6. 어쩌다보니 relational DB 하나 없이 GCP에서 제공하는 bigtable과 firestore를 주 대상으로 작업하는데 두 개가 극단적으로 달라서 재밌으면서도 빡칠 때가 있고 뭐 그렇습니다.
  7. 다른 엔지니어링 조직이 북미에 있어서 업무 시간을 오전으로 땡길 수 있는 건 매우 좋음. 나중에 (과연?) 이직을 해도 유럽 쪽이랑 주로 일하는 곳은 가지 말아야겠다.
  8. 이직하면서 IC만 해야지 했는데 이건 절반의 성공. L4로 입사해서 L5로 승진했는데, 결국 TL은 하고 있다.

Default image
Jinuk Kim

SW Engineer / gamer / bookworm / atheist / feminist

Articles: 935

One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