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쓰면서 "내가 이 이야기를 어디서 본게 아닐까"하고 고민했었는데, 어제 IRC 채널에서 대화하다 원전(?)을 발견했음. Raymond Chen의 The Old New Thing†에서 본 내용이었다.
요약하자면 "서버에서 페이징(=하드디스크 스왑핑) = 죽음"이라는 내용인데,
서버가 10시간 마다 죽는 경우를 발견했는데, 원인을 발견할 수 없어서 아예 클러스터링으로변경
변경하고나니 마치 시계처럼(…) 각 클러스터가 주기적으로 시간에 맞춰서 딱딱 사망
결굴 발견한 원인은 서버에서 동작하던 프로그램 중 하나에서 매 요청마다 발생한 1바이트의 메모리 릭이었고, 이 메모리 릭 때문에 서버가 메모리가 부족해서 하드디스크로 페이지들을 스왑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서 사망했다
라는 이야기.
…뭔가 비슷하면서도 좀 다르긴하네(…).
*
† Windows 개발자로 Joel 의 블로그 29선에 소개되기도 했다. 읽다보면 윈도우 내부 구조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깊이있고도 재미있는 지식들을 얻을 수 있다. 영어이긴 하지만 대체로 평이한 문체이니 한 번 구독해볼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