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에서 윈도우즈 인증(NTLM) 쓰기

회사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게시판 (…및 기타 이슈 트랙킹, 작업 관리 등등등등)에 해당하는 툴이 있는데, 웹 기반이고 IIS위에서 동작하고 있다. 어제 저녁에 이 물건의 버젼이 올라가면서 인증 과정이 바뀌었는데 오전에 출근해보니 로그인이 안되는 사태 발생 Orz

조금 더 확인해보니 IE (7.0)에서는 제대로 접속이 되고 FF에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래서 해당 서버 응용을 개발하시는 분한테 여쭤보니 일일이 로그인 해야하는 것(HTTP Digest)을 사용자들이 싫어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윈도우즈 인증을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즉 원인과 현상은 이러했다.

  • (일명)윈도우즈 인증은 NTLM이란 것이다.
  • IE의 Trusted sites에는 해당 서버가 올라가 있다.
  • 따라서 IE는 잘 연결이되고 해당되는 FF의 목록에는 없으므로 안된다.

원인을 찾았으니 절반은 해결

Firefox에서 해당항목을 검색한 결과 이런 애를 찾았다. network.automatic-ntlm-auth.trusted-uris 라는 항목.

Firefox의 about:config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고(웹주소 입력처럼 하면된다), 여기의 데이터 부분에 신뢰할 사이트(NTLM을 통해 인증을 허용할 사이트)에 comma로 구분해서 해당 서버를 입력해주면 된다. 그러고나면 IE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이트 접속시에 challege-response를 주고 받고 자동으로 인증이 이루어지게 된다. 여기에 게시판…및 기타 등등이 있는 사이트를 넣어주니 해결.

ps. 같은 방식으로 Microsoft SharePoint 서버 인증도 NTLM을 변경해서 연결될 수 있다고 한다(thanx to jstrane).

Published by

rein

나는 ...

2 thoughts on “Firefox에서 윈도우즈 인증(NTLM) 쓰기”

  1. Pingback: Strange Blog
  2. Pingback: Strange Blog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