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로그 올블릿

Allblog에서 수익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올블릿allblet 이란 물건을 내놨다. 이 블로그의 개별 포스팅에서 현재 – 2007. 11. 13 밤 11시 48분 – 각 포스팅의 Related Posts 항목 밑에 나온다. 지금은 정보형/수익형/혼합형 세 가지 형태로 지원되는데 블로그로 돈 벌 생각은 없는 관계로(…) 정보형을 택해서 시험해보고 있다. 광고는 없으니 안심하시라 :)

올블로그 아이디가 있는 상태에서 간단한 등록과정을 거치고나면 블로그 스킨에 부착할 수 있는 간단한 javascript 코드를 준다. 이 부분을 긁어다가 스킨에 넣어주면 완료. 이 블로그에는 Related Posts 랑 어울리게(제딴에는…) 붙도록 약간의 이를 둘러싸는 div에 약간의 조작을 가했다.

뭐 쓰게된 동기라면 설치형 블로그를 쓰기 때문에 다른 블로거의 연관 포스팅을 쉽게 볼 수 없었다라는 것인데. 정보형을 택한 것도 그런 동기에서다. 문제는 뚜껑을 열고나서인데 우선 페이지 로딩이 느려진다. java script 실행 중에 그 이후 부분을 렌더링하지 못해서 관련글 이하 부분이 한참있다가 뜨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그런 의미에서 달려면 사이드 바로 다는 것을 심각히 고려해봐야 할듯.

관련된 포스팅을 찾아내는 능력이 상당히 – 사실 현저히라고 쓰고싶다 Orz – 떨어진다. 물론 allblog가 검색엔진 회사도 아니고 개선이 되긴 할 것이다.  이 블로그 안의 포스팅 몇 개에 관해 테스트 해 본 결과는 대략 태그와 제목을 이용해서 관련 포스팅을 찾는 것 같다. (사실 문맥 분석 기술이 축적되지 않으면 이 이상은 힘들 것 같지만)

우선 태그 부분을 뒤진다. 다만 첫번째 태그 엔트리에 대한 가중치가 과하게 높은 것 같다. 예를 들어 WordPress의 Windows Live Writer 지원 이라는 이전 포스팅의 경우 "Blog, Live Writer, 프로그래밍, WordPress"순으로 태그가 전송되었다. 그런데 사실 가장 중요한 태그는 WordPress와 Live Writer다. 걸려있는 관련 포스팅은 "대선에서의 블로그 영향력", "현재 이글루스 방문자 수 765명" 이런게 걸린다. Blog 태그를 우선시 해서 생기는 문제 같다. (일부 포스팅에선 블로그의 정치 영향력과 관련된게 다수 걸린다)

제목의 경우에도 내용과 관련이 없거나 내용에 따라서 의미가 상당히 편향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아직 올블릿은 그런 부분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렇지만 이 블로그에서 테스트한 결과 가장 치명적인 문제는 C++ 태그의 해석. C++을 C로 해석해주는 urldecode() 함수일 탓이 크지만 C++이란 태그는 C라는 태그처럼 인식된다(…). 덕분에 몇 달 전에 작성한 "멀티스레딩과 STL"라는 글의 경우 이런 것들이 관련 글로 걸려든다.

allblet_cpp_phobia

애니메이션 다카포 (D. C.). C++태그는 C로 해석되고 이게 제목에 들어가있다. Orz.

올블릿에절망했다. 이 부분은 조만간 핫픽스되야하지 않을까? -_-;;

덤으로, 일정 이상 지난 글의 경우에 아예 관련글을 찾지 못하고 올블로그 추천글 목록을 보여준다.  Javascript의 내용으로 추측해보건데 관련글은 다음 과정을 거쳐서 뽑힌다.

  1. Javascript를 통해 올블릿 서버에 쿼리 전달. 인자는 포스팅의 퍼머링크permalink.
  2. 쿼리를 통해서 퍼머링크에 해당하는 포스팅의 제목/태그를 올블로그 DB에서 추출
  3. 제목/태그 분석을 통해서 관련글 처리

아마도 2의 과정때문에 올블로그에 등록되지 않은 예전 글들에서는 못 찾아내는 것 같은데, 사실 이건 적절한 캐슁과 쿼리가 들어와서 없으면 그 때 추가 정보를 추정해내고(어차피 퍼머링크가 있으니 다 가져올 수 있다) DB에 넣어버리면 된다. 아마 아직 구현되지 않았다 정도가 아닐까 추측해본다.

 

최종적으로는 일단 별로다 라는 것이 내 생각. 일단 관련글 추정 알고리즘이 너무 미완이라고 판단되고, 페이지 로딩에 적잖게 영향을 준다. 적절한 캐슁과 최적화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_-;; 이대로 성능 개선이 없다면 이번 주말 정도엔 이 블로그에서도 내려버리게 될 것 같다.

Published by

rein

나는 ...

11 thoughts on “올블로그 올블릿”

  1. 올블릿이 표시되는 페이지는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레이아웃이 깨지네요. 사이드바가 페이지 아래로 내려옵니다;
    전 이번에 애드센스를 한번 설치해봤는데 나름 재밌더군요. 구글 코리아의 고객 지원은 최악이란걸 깨닫고 있어요[..]

  2. J.Strane / FF, Opera, IE 7.0에선 괜찮은 것 같다. IE 6.0에서 깨지나 보네.

    Azyu / Orz

    Muzeholic / 이뭐막(…).

    일단 내렸음(…). 테스트 & 레이아웃 변경 후에 다시 띄우던가 과거에 파묻던가 해야;

  3. 지금은 드래곤볼Z 157화

    드래곤볼Z 156화

    드래곤볼Z 155화

    드래곤볼Z 154화

    프리즌브레이크 시즌3 8화

    ….대체 왜?

  4. 지금 발견한 또 하나의 경향(…)은 allblog와 연합하고 있는 pandora tv 컨텐츠가 우선적으로 나오는 것 같은데 대체 뭘로 맷칭 시켰는지는 -_-

    근데 저런거 나오면 불법 아닌가효

  5. 먼저 다음 주 중 올블릿의 모양과 컨텐츠 출력 방식이 조금 개선 될 예정입니다.(관련 동영상과 상품의 경우 저희쪽에서 검색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해 온 결과를 뿌려주는 것인데, 이상하게도 저희쪽보다 정확성이 떨어지더군요;; )
    그리고 관련글의 경우 정확도 기준이 아닌 최신 글 기준이라서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는데, 차 후 정확도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라든가 하는 부분들을 점차 추가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한 서비스지만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서비스로 만들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6. 골빈해커 / 방문 감사드립니다.

    컨텐츠 출력방식은 현재의 고정된 길이에서 고르는 것보다는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옵션이 있거나 했으면 좋겠습니다 ;)

    정확도 문제는 사실 시간이 지나야 해결될 문제같고(…), 앞으로도 좋은 서비스 기대합니다 ~_~

  7. rein / 넵. 고급 옵션을 사용해서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형식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추가 할 예정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_ _)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