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 한 달 넘게 Live Writer로 글을 쓰다보니, 워드프레스에 있는 코드 입력 플러그인을 쓰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Live Writer 용 플러그인을 좀 찾아봤는데, C++까지 지원되는 Syntax Highlighter라는 걸 발견했다. 그러나 링크를 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
ASCII 범위를 벗어나는 (latin1은 다되는지 모르겠지만 별로 테스트할 의욕이) 문자를 입력하면 캡쳐된 화면처럼 깨진 문자가 표시되고, 입력을 계속하고 있으면 깨진 문자가 2배씩 늘어난다(각각의 키 입력마다 -_-;; ).
…그래서 사실 상 쓸 수가 없다.
그런 이유로 지난 주말부터 시작해서 WLW 플러그인을 하나 작성하고 있는데, 아마 내일 완성되지 못하면 4주 훈련이 끝나고 나서 공개하게 될 것 같다.
위의 플러그인에서 추정되는 버그는 아마도 “1 byte씩 문자를 해석하기 때문”일 것이다. 예전에 학부 프로젝트에서 시연용으로 작성했던 문법 강조 기능이 들어간 에디터를 짤 때 사용했던 방법인데, 단순히 한 글자씩 쪼개서 해석하고, 색을 넣고, 다시 화면에 출력한다 라는 방식이었다. 위 플러그인도 그런 방식이라고 생각하는데, 내가 자주 강조하는 것이지만 byte는 문자의 단위가 아니라는 것. Windows니 맘편하게 UCS2로 변경한 후 한글자씩 쪼개서 – 이러면 최소 단위인 wchar_t가 문자의 단위가 되게된다(UCS2는 UTF-16이 아니다) – 그를 기반으로 컬러링을 넣으면 될 것 같다. 문제는 술자리와 술자리와 술자리로 인해서 작업 진도가 안나간다는 것이지만;
블로깅을 시작하고나서 가장 맘에드는 작성용 도구가 Live Writer이기도하니 좀 더 편한 툴로 끌고갔으면 좋겠다 :)
오! 이거 되면 정말 편하겠다는 생각드네요.
완성하게 되시면 꼭 공개해주세요^^
만들기 시작만하다가 훈련소를 들어가버려서(…)
일단은 사회적응 훈련부터 /쿨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