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ordPress를 점심시간에 끄적이다가 재밌는(?) 기능을 하나 발견했다. 사실 별할 것도 없는 기능이지만.
Admin 메뉴에서 Export 메뉴를 발견했는데 일종의 확장된 RSS 포맷으로 모든 포스팅과 페이지, 그리고 커멘트와 일부 사용자 데이터를 내보내 준다. 물론 Mysqldump 처럼 몽땅 백업하는게 아니라서 좀 불편(?)하긴 한데, 워드프레스가 MySQL collation을 제대로 다루지 않기 때문에 – 아무 지정없이 DB 테이블을 설치하기 때문에 현재 유리엘에서 latin1_Swedish_ci로 설치되어 있따 – 적절한 collation이 설정되지 않는다(당연히 덤프 파일도 latin1 -_-;; )
그래서 얼마 전에 태그 수정 작업을 하다가 잘못해서 태그 부분의 테이블을 덮어씌웠는데 한국어로 표현된 문자들이 다 깨지더라 -_-;; 반면에 오늘 발견한 기능 쪽은 xml 포맷으로 포스팅 하나씩 UTF-8으로 나오기 때문에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gzip으로 압축까지 해주면 용량도 얼마 안먹고.
XML 진영 쪽에서 언제나 강조하는 내용이긴하지만, 데이터 교환을 위해서는 텍스트 기반 – 특히 XML처럼 마크업이 포함된 – 포맷이 무척 다루기 쉽다.
ps. 어젯밤에 cue 파일 처리 할 때도 텍스트 데이터였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ape 파일의 이름이 sjis 인코딩이어서 내 하드디스크에서 해당 ape 파일을 못찾았지만, 텍스트 파일인 .cue를 열어서 내 시스템에 맞는 이름으로 바꾸고 ape파일 이름도 적절히 바꿔줬더니 읽을 수가 있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