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시도하다 패배한 상태.
Journalist라는 테마가 마음에 들어서 변경하려고 했는데, IE 7.0에서 렌더링이 이상하게 되는 부분들이 약간(?) 있어서 사용을 일단 중단한 상태. (한가지는 지금도 페이지에 남아있다. 태그 클라우드 부분을 보면 큰 글자 중 일부가 자기 줄을 넘어서 표시된다)
그리고 태그를 Simple Tagging Plugin에 의존하던 것에서 WordPress 내부 태그 구조로 옮겨가는 중이다.
우선 반영된 변경사항. 현재 사용 중인 Sweet Dreams theme에서 사이드 바 부분이 거의 스태틱하게 생성 되던 것을 WordPress의 sidebar widget기능으로 바꿨다. (오늘 오후에 방문했던 분이라면 웹 페이지가 계속해서 이 테마 저 테마 나오는 것을 봤을지도 모른다(…)) 기존에 직접 사이드바 출력 코드를 고쳐서 출력하던 것을 widget 기능을 통해서 출력하게 했다 – 즉 내가 짠 코드가 아닌 것이 출력된다.
물론 코드가 바뀌고 환경이 바뀌었으니 문제가 생기는데,
- 사이드바에 내장된 태그 클라우드를 출력하는 기능을 쓰는 것은 쉽다. 그런데 개별 포스팅에 현재 포스팅의 태그를 얻어오는 함수를 찾을 수가 – 없거나 문서가 – 없다. 이전에는 플러그인에서 지원해주는 함수를 쓰면 되는 문제였는데 Orz
- cc-configurator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사이드바에 CCL표시를 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widget 지원이 없어서 강제로 출력하고 있다.(그렇지만 큰 문제는 아님)
- 기존의 테마 파일에선 사이드 바에 나오는 것을 class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해서 나오게 했는데 – 특히 달력부분이 alt class에서 제대로 나온다 – widget 출력에선 어찌 손을 쓸 방법이 없다.
정도인데. 사실 widget 기반방식의 장점/추구하는 방향이라는게, 테마를 바꿔도 사이드 바를 직접적으로 손대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인데 – 테마 파일에서 어떤 플러그인이 있는지 몰라도 widget 제어 메뉴에서 출력될 것들과 그 순서를 지정할 수 있음 – 지금처럼 어정쩡하게 하는 것은 조금 -_-;;
태그 클라우드 부분을 보면 큰 글자 중 일부가 자기 줄을 넘어서 표시된다. << 이 부분은 CSS에서 ul, li의 최대 크기가 지정되어 있어서였다. -_-;; 해결;
태그 목록(링크를 포함해서) 얻어오는 함수 발견: the_tags(). 워드프레스의 모든 화면 출력 함수들이 다 the_대상 형태다. 이런게 좋은 API디자인이겠지(일관성)
아까 페이지 넘기는 중에 갑자기 막 바뀌어서 당황했습니다 ..
내일까진 계속 그럴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