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IS 유감

어머니가 서울에 오셨다. 손주 보러 오신 거였는데, 근무하고 계신 학교 쪽에 행정 처리할 게 있어서 neis 페이지를 들어가야 하는데 이게 정말 가관이더라.

일단 며칠 전에 새로 열었다는 시스템에 들어갔다. 당연하다는 듯이 Windows 7(x64) + ie8 에선 안됨. 아내의 Windows 7 (x86)에서도 마찬가지.

 

“이정도로 굴복할 수는 없다”를 외치고 가상 머신으로 재시도. Active X control을 대략 1x회 설치하고도 계속 다시 설치하려고 하길래 포기. 어차피 자료 조회만 하면 어찌어찌 할 수 있는 일이어서, 조회만 된다는 이전 시스템에 접속했다.

IE8 안된다고, “이렇게 이렇게 해서 IE 8을 지워라”라는 안내 페이지가 뜬다. 물론 지우고 재시도해도 새 시스템은 접속 불가. 구 시스템은 캐 어거지로 안 깔리는 ActiveX Control 무시하고 진행하니 어찌어찌 보이기는 하더라.

 

이거 꽤나 거대 예산이 들어갔을텐데 이런 멍청한 시스템이 나오냐. 이런 걸 쓰기 위해 곧 지원이 마감되는 운영체제와 이미 구닥다리가 된 지 오래인 웹 브라우저를 쓰라고? 언제나 그렇듯이, 아주 병신같이 보안 경고엔 무조건 “예”를 선택하라고 띄우는 꼬라지하고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걸 만든 사람들이 제 정신이 아니다 — 적어도 건전한 상식인이라곤 기대하지 못하겠다. 왜 새 시스템을 — 그것도 호환 안되서 새로 넘어가는 시스템을 — 만드는 데 요즘 쓰는 환경에서 동작하질 않는단 말인가. linux나 Mac OS X에서 접속하는 것도 아니고 MS Windows인데 말이지 -_-;;  현재 쓰이고 있는 운영체제와 웹브라우저에 관심 좀 가지라는 말이다. ㅠㅠ

이거 내년 중반 예정(?)인 Windows 8과, 그 이전에 나올 IE 9이 있는 상태에선 어떤 모양일지 꽤나 궁굼하다.

 

PS. 정말 무서웠던 건, 학부모 접속 페이지 링크가 있더라. 지금 이 머신 버리지 말고(…) 애 크는 동안 보관(?)해야 하나…

 

Published by

rein

나는 ...

14 thoughts on “NEIS 유감”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교육부가 하는 짓거리들이 악명높아요
    임용고사 수험표 하나 뽑을래도 IE7 이하에서만 되는데다가 액티브X를 서너개나 깔아야 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똑같은 문제를 겪어서 좌절했는데 UA string 바꿔주는 걸 이용해서 성공했습니다. NEIS 정말 대책없음.

    1. http://minjang.egloos.com/2604963

      우리 어무니도 학교 선생님이라 NEIS 씁니다. 윈도우 7을 옛날에 깔아줬는데 안 된다길래 캐삽질하다가 그냥 UA String 바꿔보자라고 해봤더니 잘 되더군요. 나참 어이가 없어서; XP Mode에서는 잘 될 것 같은데 이건 안 해봤네요.

      1. 아 이거 민장님 블로그에서 본거네요 Orz

        전 어거지로 IE 8지우고 해결했는데, 담번에 올라오시면 저걸로 해야 겠네요;
        안 그래도 고향 집 컴퓨터도 Windows 7 설치할 예정인데, 저거까지 설정하고 올라와야 겠네요;;;;

  3. 분명히 작년에 2011년도부터는 IE8 지원한다고 떠벌였습니다. 아직도 안 되다니요… 정말 갑갑한 노릇이구요. IE8도 되게 하고 무슨 새로운 것도 적용시키고 한다고 시스템 새로 싹 바꾸는데, 1000억 들었답니다. 그럼 돼야 하는 거 아니냐구요. ㅠ.ㅠ

    1. 그리고 이제 IE 10 (Platform preview)가 떠 있는 세상이지요(/먼산)

      조금 더 표준화된 기술을 써도 저 정도 문제는 안 생길텐데 말이죠.
      아니 그 이전에 민장님 말 대로면 UserAgent만 바꾸면 돈다는거 같은데요 Orz.
      보안이 무서우면 그냥 하드웨어 PKCS#12 Key 저장소 같은걸 나눠주던지 -_-;
      정말 현재 정책은 뭔가 아닌 거 같네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