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 서버 비정상동작 + redmine 재설치

가상화해서 돌리던 서버 중 1대에 redmine 이 올라가 있었는데, 이 서버가 주기적으로 죽는다. 대략 매 달 4주 차의 토요일 오전에 사망함. 게다가 이건 물리서버를 내가 접근할 수도 없는데, 해당 쪽의 처리도 늦어서 어제는 오전 10시 경에 보고했는데도 실제로 서버가 살아난건 오후 5시 다 되서…

근데 죽는 타이밍이 너무 기가 막히니(…), 저거 누군가 해답을 알려나?

Redmine 사용하는 2개 팀이 그냥 서버 이전하기로 합의 보고, 어제 저녁에 이전 작업을 했다. 일단 예전에 써놓은 대로 작업을 진행했다. 근데 이게 왠걸. 일단 mysql 백업 복구하는 과정에서 막혔다.

잠시 삽질하다 원인을 찾아보니, 해당 서버에 2 개의 mysqld 가 떠 있었고, 나는 내가 설치하지 않은(bitnami-redmine-stack 1.0 설치) mysqld 랑 연결하고 있던 것 Orz. 일단 이렇게 백업은 복구. redmine files 디렉터리도 복사하고, 서버를 띄웠더니 svn 저장소 로그는 보이는데, repository browser 탭이 보이질 않는다.

로그를 뒤져도 딱히 이상한게 없고(이건 log-level 문제인가?), redmine 홈페이지의 트러블슈팅을 따라하다가, 다음 명령에서 문제가 있는 걸 확인.

> rake -f Rakefile redmine:fetch_changesets RAILS_ENV=”production”
svn: Cannot negotiate authentication mechanism
svn: Cannot negotiate authentication mechanism
svn: Cannot negotiate authentication mechanism

이런 식으로 대략 연동된 저장소 수 만큼 나오더라. 문제의 원인은 svn 저장소 중 일부가 SASL 인증을 써서 였음. bitnami redmine stack 에 포함된 svn 으론 SASL 인증이 안되더라… Collabnet 에서 나온 svn 클라이언트 설치하고, binary 바꿔치기해서 상황 종료.

Author: rein

나는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