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의 성공을 보면서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는, 다른 많은 포스팅이나 보도에서 볼 수 있는 것이지만,

  • 기능이 많은 것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은 매우매우 중요하다
  • 마케팅의 힘 (지금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apple.com가면 i-phone이 메인이다; apple.com과 apple.co.kr을 비교해보면 확 알 수 있음)

일단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보는 것 같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한 가지는 (적어도) 더 있다고 생각한다.

i-phone은 더 멋진(혹은 멋져보이는) 휴대 (소프트 웨어)환경을 제공해준다.

지금까지 모토로라의 휴대폰 1개, LG 폰 1개, 삼성폰 2개를 쓰고 있지만, 변한건 딱 두 가지 뿐이다.
화면에 표시되는 색상 수, 벨소리에서 동시에 나올 수 있는 음원수

분명히 어느 정도의 컴퓨팅 파워를 가지고 있고, 통신장치니 당연하게도 연결 가능한 네트웍 자원이 있는 환경인데도 핸드폰 위에서 돌아가고 있는 제대로 된 프로그램을 본적이 있는가? 웹 브라우져라곤 믿을 수 없는 – 터미널 환경에서 text 기반으로 돌아가는 w3m이나 lynx 기능의 1/10도 못 따라오는 – 핸드폰 브라우져들을 생각하면 -_-

반면에 i-phone을 보면 초기화면의 위젯(가젯?)들에 보이는 웹 브라우져(내가 쓰는 FF가 아니라 사파리이긴하지만), 구글, …

KTF에서 SHOW라는 프랜차이즈로 3세대(혹은 3.5세대?) 서비스에 대한 광고를 열심히 내보내고 있지만, 나에게는 별로 메리트가 없어보이는게 그건 내가 원하는 서비스가 아니다라는 것이다. 사실 내가 있었으면 하는건 핸드폰 위에 내가 수정하거나, 다른 개발자들이 수정해서 프로그램을 올릴 수 있는 환경이다. 물론 i-phone도 그런 것을 제공해주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 적어도 애플 Mac OS X와는 – 어느 정도 PC들과 호환되는 환경을 바탕으로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해준다 – 물론 삼성이나 LG등에서 내놓는 소위 스마트 폰(PDA폰?)에도 Windows CE환경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매우 많긴하고, Win32환경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순 있다.(물론 우리가 직접 뭘 올릴 순 없다)

그렇지만 소위 세계 3위 혹은 5위 (샘숭이랑 LG말하는 거다:p) 휴대폰 생산 업체에서 만들었다는 핸드폰 – 혹은 스마트 폰 들에 내가 멋지다라고 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던 적이 있었나?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없었고, 앞으로도 – 삼성, LG 같은 곳의 개발환경이 제대로된 SW개발 환경이될 때까지 – 없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런 의미에서 국내에 i-phone이 발매되면 지금 쓰는 삼성폰은 폐기처분하고 i-phone을 사고 싶습니다 ( `∇´)∠)))

Published by

rein

나는 ...

8 thoughts on “i-phone의 성공을 보면서”

  1. afaik 요즘 대부분의 폰에다 자바 프로그램 올릴 수 있다. 먼가 과정이 복잡한 듯 보였지만 ;;

  2. 저랑은 관점이 좀 다르시네요. 전 같은 이유때문에 핸드폰은 최대한 작은 것(…)으로 마련하고 pda나 노트북같은 부가 기기를 마련하는걸 목표로 삼는데..

  3. 수원 / 일종의 root 권한이 필요한 것 같던데 vendor가 아니더라도 그게 가능한건가요? 가능하다면 좀 알려주세요(…) 이런 짓 저런 짓 해볼 것들이 잔뜩[…]

    everclear / 결국 나랑 같은 관점 같은데.(어떤 면에서는)
    내가 핸드폰에 원하는 방향은 두 가지야. 통화랑 SMS 서비스만 잘되는 저렴한 가격의 작은 폰이거나(휴대하기 편한),
    아니면 휴대하기가 불편해지긴 해도 :들고다니면서 쓸 수 있는 PC에 가까운 환경 둘 중 하나로 좀 가줬으면 좋겠어.
    지금 처럼 작지는 않은데 별로 쓸모없는 기능들 넣는데 너무 신경쓰는거 같아서. 차라리 화끈하게(…) i-phone처럼 좀 커져도 제대로 된 기능이 있으면 좋겠어.

    지금 내가 쓰는 핸드폰에 파일 저장용 인터페이스가 있는데(PC에서 핸드폰으로) 이게 애니콜 어쩌구하는 이상한 프로그램(내가 저걸 설치할 바에 핸드폰을 바꾸지; linux에는 깔리지도 않기도 하고)을 요구해서 아예 쓰지도 않거든. 근 난 이런건 필요없어(…) 제대로 호환잘되는 기능을 왕창 달던가 아예 없던가(…)

  4. http://openlook.org/blog/1108

    내가 본 것은 이것.. 보니까 애플리케이션 다운하는 서버를 돌리고 거기서 다운 받는 거 같음…
    자기 도메인에서 돌아가는 것을 보니, 자기가 직접 만들 수 있는 듯…
    여기 저기 돌아다니다 보니 irc 클라이언트 까지 보이는 걸로 봐서 장난감은 만들 수 있을 듯…
    단 구체적인 방법은 찾다가 말았다는, 찾다보면 나올 듯 ;;

  5. 고어핀드 / ㄱㄱㄱ(…)

    수원 / 근데 정확히 어떻게 응용프로그램 받을 수 있는 서버를 띄우는 지를 못찾겠어요 -_-;
    ( 어디서 많이 보던 룩이다 했더니 Perky 님 블로그네요 -_-;;)

    일단은 응용프로그램 서버 구축이랑 Java 를 어찌 쓰느냐를 알아봐야겠네요
    근데 개발환경이 자바인건 좀 암울하긴하네요(…)
    Java가 많은 라이브러리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는 동의하는데(언어 차원에서) 저런 단일 응용프로그램 만드는데는 C++/Script 환경이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실은 제가 썼으면 하는 프로그램들을 Java로 포팅하라고하면 괴로울 것 같아서(…)

  6. 동일한 고민을 갖고 계시네요. 저도 들고다니는 이 녀석의 컴퓨팅 파워가 쓸데 없는 곳에만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 너무 화가 나요. 혹시라도 프로그램을 올리는데 성공하시면 언질 좀 해주세요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