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사용자들의 PC 사양 통계(from steam)

Valve에서 제작한(덤으로 운용하는) PC 게임 배포/DRM 툴인 Steam에서 최근에, “당신의 PC사양을 업로드 해도 될까요?”라고 물어 대길래 괜찮다고 했던 기억이 있다.

그 결과물이 나온듯하다. (from Sexydino’s Game Log)

Valve에서 공개한 결과물은(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내가 6/5일 오전에 확인했을 때에는 35만 명정도였는데 지금은 36만을 넘어섰다) 여기에 있다.
일단 이 결과물은 Steam에서 가장 인기있는(혹은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타이틀이 Halflife 2와그 에피소드들에 해당하는 씨리즈라고 생각 했을때, 약간 고사양 유저들 중심일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고무적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 Windows 98의 퇴출 분위기: 0.1% 이하에 속하는 Windows 98. 수많은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동의할 거라고 생각하는 부분이지만 Windows 98 compatiblilty는 수많은 게임의 발목을 잡았다고 생각한다. 슬슬 이거에 대한 신경을 끄고 (비싼 -_- 엔진을 쓰지 않고도 multi-core를 쓰고도 적절한 MT함수들을 쓸 수 있는 기회가 왔다고 생각한다), 게임 자체에 관해 고민할수 있는때가온 듯하다.
  • Multi-core CPU 유저는 벌써 20%를 넘어섰다. 곧 80% 이상이 되는 일도 그리 먼 미래의 일이 아닐 것이다.좀더 스레딩 모델을잘 구현한 엔진을 쓰거나(비쌀지도 모르지만), 파워풀한(그러나 복잡할 수도 있는;잘 설계하면 그리 복잡하지는 않겠지만) 엔진을쓸 때가온것 같지 않은가?
  • 의외로(?) On-board sound card를 쓰는 계층은 많다.

이런 것들이다. 물론 고사양 유저들 중심일 수는 있으니 너무 믿는 것도 곤란하다. 개인적으로는 Linege II/카트라이더처럼 한국 내에서 – 특히 게임방 환경에서 – 많은 유저들을 가진 게임들의 시장 조사 자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좀 더 편한(?) 환경에서 개발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 :$

Jinuk Kim
Jinuk Kim

SW Engineer / gamer / bookworm / atheist / feminist

Articles: 935

2 Comments

  1. 사운드카드는 내장형(Realtech AC97)이 제일 많은데요 뭘 -_-a
    사실 최빈값보다는 경향(?)을 보면 특이한게 많은거 같아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