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플래쉬 게임이 더 재밌는 이유

아마 지금의 개임 개발사/개발자들이 게임이 주는 “재미”에 치중하지 않고 “그래픽”이나 “전체 플레이 시간” 같은데 얽매이고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그리고 그렇게 메인스트림 게임들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고 -_-

여튼 이 생각이 떠오르게 만든 오늘자 xkcd.com의 코믹스트립(CCL 2.5 license – Attribution / Non-commercial)

"Flash Games" by xkcd.com

나는 분명히 문명(Civilization) 씨리즈라거나 WoW 같은 MMO, 그리고 에이스 컴뱃 같은 슈팅/액션 게임에 열광한다. 사실 그런 게임을 즐기기 위해 그 시기에 꽤나 하이엔드에 속할 CPU/RAM/GPU ((물론 앞의 2가지는 “컴파일이 빨라요!”란 변명으로 구입하고 있긴하지만 마지막 하나는(…) )) 를 사놓고 쓰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가끔 … 보다는 한참 자주 일어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간단한 플래쉬 게임”에 빠져서 놀고 있는 것. 라프 코스터의 책 “재미이론“에서 말하는 것처럼, “배우는 재미”, “행동에 대한 보상”만 제공된다면 충분히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것 같다.

현란한 그래픽이나 유려한 무비 혹은 충분히 긴 스토리라인이 꼭 필요한 건 아니다. 단순하기 그지 없는 “과로사” 같은 플래쉬 게임에 빠지면 10분 20분 그게 뭔가요(…)이니까. 
그런 것들이 게임의 재미를 “배가” 시켜줄 수는 있지만 — Gears of War가 Doom 오리지널 수준의 그래픽 수준이었다면 난 플레이 안 할 듯 싶다? — 그 자체가 게임의 재미가 되는 것은 아니니까. 문명 IV 같은 녀석을 들여다보면 게임브리오 그래픽을 다 뽑아냈다고는 죽었다 깨도 말 못할 수준이지만, 내가 문명을 플레이하면서 하얗게 지새운 밤의 숫자는(…)

새로운 입력 장치가 생긴다고 꼭 재밌는 것은 아니지만 잘 쓰면 엄청 재밌어 진다 — 예를 들어 wii의 위모트를 잘 쓴 wii sports나 2008 올림픽 게임(마리오+소닉의) 은 꽤나 재밌다. 반대로 이런 입력 장치에 치중해서 실패하는 NDS 게임들은 분명히 보인다(…). 즉 기술 발달만으로 재미를 주는데는 문제가 있다는 것. 그래픽이 좋으면 즐겁긴하겠지만 그림만 보고 게임을 하는 것도 아니니(…)

 

Updated:

뭔가 쓰다 만 글이 되버렸는데(…), 플래쉬 게임들이 재밌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화려한 그래픽이라거나 사운드 혹은 긴 스토리라인을 가진 경우는 없고 ((있긴한데 그게 플래쉬 게임의 메인 스트림은 아니다)) , “어떤 배움”을 간단한 방식으로 제공하는데도 — 타워 디펜스라거나 과로사를 생각해보자 — 보상이 명확하고 ((이 경우엔 단순히 다음 스테이지라거나 등등)) 몰입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는게 아닐까.

말 그대로 “게임 본연의 재미”를 준다는 느낌.

 

게임 커뮤니티 일부에서는 “게임 개발의 agile-development”는 SW 개발이 아니라, “매일 매일 ‘재미의 증가’를 가져와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 말이 무척 솔깃하게 들리는구나 -_-a

Jinuk Kim
Jinuk Kim

SW Engineer / gamer / bookworm / atheist / feminist

Articles: 935

7 Comments

  1. 미니게임천국 엄청 뜨고
    플래쉬 타워 디펜스 이런 거에 사람들 엄청 말리는 거 보면

    간지나는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그래픽스 애니메이션을 하고 있는 저에게 문득 회의가 드는-_-;

  2. Dish / 그렇지만 본질을 지키고 그래픽/사운드 등등이 좋으면 +지(…)

    일념 / 네. 지뢰찾기 그것은 악마의 게임!(야)

  3. 좋은 그래픽은 재밌는 게임의 필요조건도 충분조건도 아니지만, 좋은 그래픽이 이전과는 다른 종류의 재미를 창출할 수 있는 건 사실이니. 예컨데 나 같은 경우에 한창 와우할 때 칼림도어나 동부왕국을 아무 이유 없이 구경했던 경우가 많았었지. 아는 사람 중 한 사람은 페랄라스에서 비오니까 자리깔고 앉아서 몇 시간 동안 구경하고 있더만. 이런 종류의 재미야 말로 좋은 그래픽 없이는 불가능한 종류의 재미(“좋은” != “높은 기술”,개인적으로 오블4보다도 와우 그래픽이 낫다고 생각함. 그렇다고 좋은 기술이 필요 없다는 뜻은 아니고 ;; )

  4. 장수원 / 저도 그걸 부정한건 아니지만(…), 여튼 본질이 부족한 게임들이 요즘 왕왕보여서 슬퍼하는거죠 -_-a

  5. 요즘 게임을 보면 현란한 그래픽에 치중한 나머지 정작 핵심이 되는 게임성을 놓친 경우가 많더군요.
    재미 이론 꼭 읽어 봐야 할텐데요. ^^

  6. 그래픽스의 발전 자체는 칭찬할 만한 일인데, 게임성이 없으면 그래봐야 속빈강정인 것이지요 :)

    재미 이론은 한 번 읽어볼만 합니다. 업계 사람들은 호오가 좀 갈리는 듯은 했지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