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중인 Live Writer 플러그인 버그

대략 한 달 넘게 Live Writer로 글을 쓰다보니, 워드프레스에 있는 코드 입력 플러그인을 쓰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Live Writer 용 플러그인을 좀 찾아봤는데, C++까지 지원되는 Syntax Highlighter라는 걸 발견했다. 그러나 링크를 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

ASCII 범위를 벗어나는 문자를 입력하면 캡쳐된 화면처럼 깨진 문자가 표시되고, 입력을 계속하고 있으면 각 키 입력마다 깨진 문자가 2배씩 늘어난다.

wlw_plugin_bug

…그래서 사실 상 쓸 수가 없다.

그런 이유로 지난 주말부터 시작해서 WLW 플러그인을 하나 작성하고 있는데, 아마 내일 완성되지 못하면 4주 훈련이 끝나고 나서 공개하게 될 것 같다.

위의 플러그인에서 _추정되는 버그_는 아마도 “1 byte씩 문자를 해석하기 때문"일 것이다. 예전에 학부 프로젝트에서 시연용으로 작성했던 문법 강조 기능이 들어간 에디터를 짤 때 사용했던 방법인데, 단순히 한 글자씩 쪼개서 해석하고, 색을 넣고, 다시 화면에 출력한다 라는 방식이었다. 위 플러그인도 그런 방식이라고 생각하는데, byte는 문자의 단위가 아니라는 것. Windows니 맘편하게 UTF-16으로 변경한 후 한글자씩 쪼개서 그를 기반으로 컬러링을 넣으면 될 것 같다.

블로깅을 시작하고나서 가장 맘에드는 작성용 도구가 Live Writer이기도하니 좀 더 편한 툴로 끌고갔으면 좋겠다 :)